본문 바로가기

interest/Others

AI음성 사용해서 유튜브 쇼츠 만들기

얼굴 공개 없이, 목소리 공개 없이 정보전달형 유튜브 쇼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1) 대본을 짜고 (2) 무료 영상 소스를 찾고 (3) AI음성으로 대본을 읽게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1. 대본 짜기 with ChatGPT

아이디어만 있으면 대본 작성도 AI에게 시키면 된다.

 

chatGPT로 쇼츠 대본 작성

 

나는 숏폼 주제로 '코딩테스트 언어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선정했다. chatGPT에게 코딩테스트 언어 추천이라는 주제로 1분짜리 동영상을 만들 것이라고 알려주고 세부적인 키워드를 입력하면 어느정도 대본을 작성해준다. 그걸 원하는 대로 말맛이 좀 살게 수정해주면 대본 작성은 끝이다.

 

2. 무료 동영상 사이트 추천

무료 동영상 소스를 찾는 사이트로 픽사베이를 추천한다.

 

키워드를 잘 조합해서 검색하면 관련된 무료 영상을 보여준다. 나는 첫 숏폼 영상에 해골이 춤추는 영상을 넣기 위해서 '해골 춤'을 검색해서 아래와 같은 영상을 찾았다.

픽사베이 무료 동영상

 

3. AI 음성 사이트 추천

AI음성 사이트로는 타입캐스트를 추천한다. 무료 플랜이 존재해서 테스트 해볼 수 있다.

 

타입캐스트 사용법

원하는 목소리를 찾고, 대본을 입력하고, 음성을 다운받으면 된다.

 

타입캐스트에서 영상에 음성을 입힌 동영상까지 만들 수 있는데, 생각보다 편집이 불편해서 다시 원더쉐어 필모라를 사용해서 영상을 편집하려고 한다.

 

쇼츠를 만드는 순서는 (1) chatGPT로 대본 작성 (2) 픽사베이 무료 동영상 찾기 (3) 타입캐스트에서 대본을 AI음성으로 읽기 (4) 원더쉐어 필모라 같은 동영상 편집 툴로 합치면 끝이다. 생각보다 공수가 들어가서 첫 쇼츠로 16초짜리 동영상을 만드는데 두시간 걸렸다.

 

https://youtube.com/shorts/9ot9Fn591vU?feature=share

 

- YouTube

 

www.youtube.com

 

완성된 결과물. 숏폼이 잘되기 위해서는 주제 선정을 잘 해야한다는 걸 알게되었다. 코딩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볼 수 있는 대중적인 주제를 선정해야겠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