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Others

마인크래프트 BSL 쉐이더 다운로드 및 적용 방법

마인크래프트를 좀 더 현실감 있게 즐기고 싶다면 쉐이더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중 오늘 소개할 BSL은 마인크래프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쉐이더입니다. 마크 건축 유튜버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쉐이더죠.

 

TFO님의 나무집 캡쳐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ofSgJPUBuiI)

기본 마인크래프트로 게임을 하다가 BSL 쉐이더를 적용하면 신세계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BSL 쉐이더를 적용하기 위해선 옵티파인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BSL 쉐이더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마인크래프트 버전 확인

마인크래프트를 실행해 자신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마인크래프트 버전 확인

제 마인크래프트 버전은 1.16.5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옵티파인(Optifine) 설치

옵티파인 공식 홈페이지

 

OptiFine Downloads

Minecraft 1.16.5 OptiFine HD U G6 Download (Mirror) Changelog Forge 36.0.0 16.01.2021 Show all versions Minecraft 1.16.4 + Preview versions OptiFine HD U G7 pre1 Download (Mirror) Changelog Forge 35.1.37 16.01.2021 OptiFine HD U G6 Download (Mirror) Change

optifine.net

위 옵티파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마인크래프트 버전에 맞는 옵티파인을 다운로드 합니다.

 

옵티파인

저는 Optifine에서 Minecraft 1.16.5라고 적혀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jar 이라는 자바런타임 파일입니다. 만약 컴퓨터에 Java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옵티파인을 클릭해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아래 캡쳐 사진처럼 아이콘도 뜨지 않을겁니다.

 

자바가 깔려있지 않은 컴퓨터

이럴때는 Windows용 Java를 설치하면 됩니다.

Oracle 홈페이지 - Windows용 Java 다운로드 링크

 

자바를 설치했다면 다운받은 파일에 JRE 아이콘이 뜰겁니다.

 

자바가 깔려있는 컴퓨터

더블클릭해서 옵티파인을 설치(install)해주시면 됩니다.

 

Optifine 설치

옵티파인이 잘 설치되었다면, 마인크래프트 첫 화면에서 옵티파인 프로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첫 화면 - 옵티파인 선택

저는 너무 최신버전으로 받아서인지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warning이 떴습니다. 경고는 경고일 뿐이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셔도 됩니다.

 

3. BSL 쉐이더 설치

BSL 쉐이더 다운로드

BSL 쉐이더는 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제일 최신 파일로 다운받았습니다.

 

BSL 쉐이더 다운로드

마인크래프트>Options>Video Settings>Shaders에서 Shader Folder 버튼을 클릭합니다.

 

Shaders

그러면 사용자>AppData>Roaming>.minecraft>shaderpacks 폴더가 열립니다. 여기 안에 다운로드 한 BSL 쉐이더 zip 파일을 복붙해주세요.

 

사용자>AppData>Roaming>.minecraft>shaderpacks

다시 마인크래프트를 보면 BSL 쉐이더 팩이 인식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BSL 쉐이더 팩을 선택해서 게임을 실행하면 됩니다.

 

BSL 쉐이더가 선택됨

아래 비교 사진을 보면 쉐이더 적용했을 때와 안했을 때의 극명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쉐이더 X
BSL 쉐이더 O

더 재미있게 마인크래프트를 즐기기 위해서 BSL 쉐이더 적용하는걸 강추합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