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Others

어도비 플래시 지원 종료, 미리 대비하자

어도비 플래시 지원 종료, 미리 대비하자

어도비 플래시의 마지막 보안 업데이트가 지난 9일에 출시되었습니다. 플래시 지원은 2020년 12월 31일부로 종료됩니다. 어도비 플래시의 지원 종료는 어제오늘 결정된 사안이 아닙니다. 오래전부터 많은 보안 이슈를 몰고 다니는 문제아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다가 3년 전인 2017년 7월 25일에 "2020년 연말 지원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어도비 플래시의 지원 종료를 소비자, 기업 입장에서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정리했습니다.

 

어도비 플래시 보안 이슈들

'어도비 플래시' 퇴출 임박... 제로데이 보안 취약점 최다 오명

2016년에 발행된 인터넷 신문 기사의 제목입니다. 오래전부터 어도비 플래시는 보안 취약점이 많은 소프트웨어로 손꼽혀 왔습니다. 2011년에는 랜섬웨어 감염의 주요 경로가 된다는 점이 알려졌고, 위 뉴스에 따르면 가장 많이 악용된 제로데이 취약점 5개 중 4개가 어도비 플래시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 제로 데이 공격이란?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공격하는 기술적 위협, 해당 취약점에 대한 패치가 나오기 전에 이루어지는 공격을 말함. 

 

2021년에 어도비 플래시 사용 가능? 불가능?

어도비 플래시가 2020년 연말에 기술 지원이 종료되면, 2021년부터는 아예 사용이 불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대답은 브라우저별로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chrome

크롬에서는 2020년 연말이 지나면 아예 모든 기능을 제거할 것이라고 합니다. 2021년부터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플래시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보는 것은 불가능할 예정입니다.

 

safari

사파리 브라우저 또한 이미 올초에 배포된 시험판 부터 플래시 기능이 아예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chromium edge

MS의 크로미엄 엣지 2020년 연말에 지원이 종료됩니다.

 

internet explorer

MS의 크로미엄 엣지 IE모드, 인터넷 익스플로러구버전 엣지에서는 2021년 여름까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가 종료된 후 보안 문제가 있을 것이지만 사용자들에게 조금 더 말미를 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2020년 연말을 기준으로 플래시 지원을 종료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플래시의 업데이트가 종료된 이후로도 계속 서비스하겠다는 브라우저는 찾지 못했습니다. 보안 위협을 안고서 서비스할 이유는 없으니 사용자가 적은 브라우저들도 대부분 지원을 종료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의 어도비 플래시 종료

사용자 입장에서 어도비 플래시의 종료는 굉장히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보안에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이 사라지는 것이니까요. 지금은 웹 기술도 많이 발전해서 어도비 플래시가 없더라도 인터랙티브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기술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쥬니어 네이버 운영 종료

아쉬운 점이라고 하면 2000년대를 풍미했던 플래시 게임을 더 이상 못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어도비 플래시가 종료되면서 수익성이 없는 옛날 게임들은 업데이트 없이 운영 종료를 선택했습니다. 90년 대생들의 인터넷 놀이터였던 쥬니버 네이버가 그랬고, 비비빅 게임회사도 12월 31일부로 플래시 게임 운영을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비비빅 "때부자" 플래시 게임 서비스 종료 (홈페이지 캡쳐)

기업 입장에서의 어도비 플래시 종료

2019년 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 기준 민간 500대 웹사이트 가운데 142개 사이트가 여전히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어도비 플래시 지원이 종료되어도 홈페이지 업데이트 없이 그냥 사용하려는 회사도 있을 텐데요, 법률자문에 따르면 정보보호조치 미이행에 따라 웹사이트 운영기관의 「국가배상법」상 손해배상 책임이 인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플래시 지원을 종료해서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방문해도 홈페이지를 볼 수 없습니다.

 

Adobe Flahs ☛ HTML5

그렇기 때문에, 기존 플래시로 제작된 홈페이지를 HTML5등 웹 표준 기술로 전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웹 전문가가 없는 회사라면 외주를 맡겨야 할 텐데요, 새로운 홈페이지 개발에는 백 단위의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외주를 맡기는 게 중요합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