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Others

어도비 취소 수수료 내지않고 해지하는 두 가지 방법

전문적인 툴로 블로그를 운영해보고 싶은 욕심에 어도비 CC를 결제했었습니다. 일단 지르면 공부하겠지? 싶었지만 바램과는 다르게 공부를 하나도 못했습니다. 학생 할인받아서 월 23,1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내고 있었지만, 사용하지 않고 한동안 사용할 생각이 없는데 돈을 내는 게 아까워서 해지하려고 했습니다.

 

어도비 홈페이지>내 계정>내 플랜>플랜 취소

플랜 취소를 하려고 보니 조기 취소 수수료 92,400원이 부과될 예정이라고 떴습니다. 처음 결제할 때는 엄~청 저렴한 것처럼 얘기해서 몰랐는데 연간 플랜은 중간에 해지하면 취소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어도비 조기 취소 수수료

아니 한동안 사용한 적도 없고 앞으로 사용할 일도 없는 프로그램에 중간 취소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게 어이가 없었습니다ㅜㅠ

 

방법을 찾아서 수수료 없이 해지했는데요, 그 방법을 간단하게 공유드리겠습니다.

 

1. 어도비 결제 카드에 돈 넣지 않기

결제 내역

제 어도비 결제 내역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간에 5월과 9월 사이에 결제 내역이 없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월부터 9월 사이에 돈이 나가지 않은 이유는 그 사이에 플랜이 취소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유는 결제가 연동된 체크카드의 통장에 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메일

5월 15일에 결제가 되지 않자 5월 16일에 결제 실패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 다음 달인 6월 16일에도 결제 실패 메일이 왔고요. 그다음 달인 7월 15일이 되어서야 멤버십 해지 메일이 왔습니다.

 

이때는 언니한테 계정을 빌려준 상태여서 제가 관리하질 않았습니다. 학교 메일이라 확인을 안 했었고, 언니도 어도비를 쓰지 않고 있어서 어도비가 안 되는 걸 몰랐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려던 9월이 되어서야 어도비 플랜이 취소된 걸 알았습니다..

 

어도비 결제에 사용하는 카드가 체크카드이며, 그다지 필요 없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귀찮게 영어로 고객센터와 문의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취소되는 방법입니다.

 

2. 미국 고객센터의 상담원과 연결해서 해지 요청

어도비 수수료 없이 해지라고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방법입니다. 원래는 1번 방법으로 해지할까 싶었지만, 어도비 결제에 사용하는 카드는 생활비 카드로 쓰고 있어서 선택하기 어려웠습니다. 돈이 없는 카드를 결제 카드로 변경하고 1번 방법을 써볼까 했지만, 혹시라도 결제 실패했을 때 기존 카드로 결제를 시도할까 봐 걱정됐습니다.

 

어도비 지역 변경

그래서 저도 지역을 Americas>United States로 변경해서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처음 Support>Contact Us를 선택하면 AI와의 채팅이 시작됩니다. 플랜 취소를 하고 싶다고 말하면 상담사와 연결을 해줍니다. 영어를 잘 못해서 검색해서 나오는 영어와 Papago의 힘을 빌렸습니다. 아래는 채팅 전문입니다.

 

어도비 고객센터

어도비 (AI)

Hi. I am the Adobe Customer Care Virtual Assistant. Tell me what you need help with. I'll do my best to understand and find the right person to assist you.

 

Hi there, I want to cancel my adobe plan

 

어도비 고객센터

어도비 (AI)

I want to make sure I understand clearly. Which of these categories best describes your issue?

→ Something else 선택

 

어도비 (AI)

I'm still learning. Could you describe the issue differently or tell me your goal?

→ Something else 선택

 

어도비 (AI)

Ok. Connecting you to an agent who can help.

 

어도비 고객센터

상담사와 연결이 되면 연결이 되었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상담사와 연결이 되었다고 뜨자마자 위약금 없이 플랜을 취소하고 싶다고 얘기했습니다.

 

Hi, I have canceled my subscription but cancellation fee is occured. I think cancellation fee is unfair. Is there another way to work this out?

 

어도비 (상담사)

Hello, I’ll be happy to assist you. May I know the first name, last name & email id associated with the account?

 

My name is 이름, and my email address is 이메일 주소.

 

I have canceled my subscription but cancellation fee is occured. I think cancellation fee is unfair. Is there another way to work this out?

 

어도비 (상담사)

Give me a moment while I find a solution for you. Thanks for your patience.

 

어도비 (상담사)

이름, Thank you for waiting, As I have checked your Adobe Account connected to 이메일 주소. You have an active plan of Creative Cloud All Apps. So do you wanted to cancel that and waive off the cancelation fee. Against the cancellation?

 

I want to cancel that and waive off the cancelation fee

 

어도비 (상담사)

Let me transfer you to a specialist who can help. They can also offer you exclusive deals to help you save big, if you choose to stay.

 

어도비 고객센터

제가 취소 수수료를 면제하고 취소하고 싶다고 하니 다른 스페셜리스트(?)와 연결해줬습니다. 쉽지 않은 취소가 될 거라고 직감했습니다..

 

어도비 (상담사2)

Hello, I'll be happy to assist you. May I know why you wish to cancel your subscription?

 

too expensive to me because I'm a student, and I don't even use it.

 

어도비 (상담사2)

I understand that, As I checked you have CC all apps plan and before you decide to cancel, As a valued customer, I would like to offer you free 3 months which means that for the next 3 months, you will not have to pay.

 

어도비 (상담사2)

If you take this offer there will be no charges for 25th Jan, 25th Feb and 25th March 2021.

 

No thanks. I just wanna expire my subscription without charging cancellation fee. Would that be possible?

 

어도비 (상담사2)

If you wish to cancel the plan without fee you can cancel between 26th Aug 2021 to 24th Sep 2021 hen there will be no cancellation fee.

 

어도비 (상담사2)

And to complete this tenure we can help you with 3 free months.

 

어도비 (상담사2)

If you agree then your Next Billing Date would be 25th April 2021 and Next Renewal Date would be 25th Sep 2021.

 

I'm sorry, but I don't have any more money to pay..

 

어도비 (상담사2)

I understand that's why we are helping you with free months so you can cancel without fee in the last month of plan renewal.

 

But I have to pay from the 25th April 2021 to 25th Sep 2021 to cancel without fee, isn't it?

 

어도비 (상담사2)

Yes, That's correct.

 

어도비 고객센터

후기 보면 다른 분들은 쉽게 해지하던데 저는 상담사분이 바뀌고 계속 회유하더라구요. 3달 무료로 해주겠다, 9월부터는 취소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하다구요. 바꿔서 말하면 4월부터 9월까지는 계속 결제를 해야 9월에 수수료 없이 취소가 된다는 소리인데, 결제 안 하고 바로 취소하고 싶다는 말을 못 알아들었나 봅니다.. 4월부터 9월까지는 결제해야 되는 거지?라고 물어보니 그제야 맞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때부터는 알바 잃고 돈이 없음을 어필했습니다. (돈이 없는건 맞고 알바 짤린건 아니지만, 취소를 위해 약간의 과장을..)

 

the part time job was cut off, and because of covid-19, I don't know when I get part time job..

 

It's burdensome to pay the fee again from April.

 

어도비 (상담사2)

Please stay connected and allow me few minutes so I can look what best I can do for you

 

Okay

 

어도비 (상담사2)

Thank you for your patience, Adobe values you as a customer, so I’m going to cancel the subscription and waive your cancellation fee. We hope you'll use Adobe products again in the future.

 

Thank you for your help

 

어도비 (상담사2)

Happy to help. You may receive an email with a survey link. Please take a moment to rate your experience and help us improve. Thanks!

 

어도비 고객센터

어도비는 고객을 소중하게 생각하니 어쩌고저쩌고.. 저도 들었습니다! 이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취소 안 해주면 어쩌나, 내가 영어를 잘못 이해해서 돈을 계속 내야 하면 어쩌나 맘 졸였거든요.

 

어도비>내 계정

어도비 내 계정에 들어가니 플랜이 사라져 있었습니다. 힘든 여정이었지만 취소수수료 없이 취소 성공했습니다!

 

영어를 잘 못해서 무례한 표현은 없었는지 걱정되네요.. 제 채팅은 참고만 하시고 잘못된 영어 표현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영어 번역하랴, 영어로 쓰랴 오래 걸려서 실제 채팅 시간은 3~40분 정도 걸렸습니다. 

 

취소수수료 내지 않고 플랜을 취소하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제할 때 할인해준다는 감언이설만 하지 않고 수수료에 대해서 좀 더 고지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