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ttings/macOS

맥(macOS)에서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1. 윈도우 ISO 파일 다운로드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윈도우10 디스크 이미지 파일(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ISO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지만, 맥(macOS)에서 부팅 USB를 만들 때는 TechBench by WZT에서 다운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최신 버전의 ISO 파일만 제공하는데, 최신 버전의 ISO 파일은 에러가 나서 부팅 USB를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21년 8월 29일 기준) 발생하는 에러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에러 1

에러 1. 'sources' 항목이 해당 볼륨 포맷에 대해 너무 크기 때문에 복사할 수 없습니다.

 

에러 2

에러 2. cp: /Volumes/NO NAME/sources/install.wim: File too large

☛ 위 두 가지 에러는, 윈도우 iso 버전을 낮춰서 다운받으면 해결됩니다.

 

2021년 8월 29일 기준으로 추천드리는 윈도우10 ISO 버전은 Win10_1909 - 19H2입니다. 

윈도우10 ISO 버전 선택

유형 : Windows (Final)

버전 : Windows 10, Version 1909 - 19H2 (build 18363.418)

에디션 : Windows 10

언어 : 한국어

아키텍쳐 : Win10_1909_Korean_x64.iso

 

다운로드하고 iso 파일을 두 번 클릭하면 CCCOMA_X64FRE_KO-KR_DV9이라는 이름으로 마운트 됩니다.

 

CCCOMA_X64FRE_KO-KR_DV9

여기까지 성공했다면, 이제 부팅 USB를 만들 차례입니다.

 

2. 디스크 유틸리티로 USB 포맷하기

맥(macOS)에 기본 앱으로 설치되어있는 디스크 유틸리티 앱을 실행합니다. 찾기 어렵다면 상단의 검색 탭에 "디스크 유틸리티"를 입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앱

앱을 실행해서 USB를 선택해주세요.

 

오른쪽 상단의 "지우기" 버튼을 클릭해서 "MS-DOS(FAT)" 방식으로 포맷합니다.

 

포맷 후

포맷된 USB에 ISO 파일들을 모두 복사&붙여넣기(Copy&Paste)하면 끝입니다.

 

부팅 USB 만들기 성공!

 

데스크톱이 맛이 가서 급하게 맥북으로 부팅 USB를 만들어야 했는데요, 관련된 대부분의 글들이 ISO 파일의 문제에 대해서 지적하지 않아 에러 때문에 헤맸습니다. USB도 새 거 여러 개 뜯어서 바꿨는데, 알고 보니 윈도우10 iso 파일 버전 문제여서 많이 당황했습니다🥲 저처럼 헤매는 분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