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jor/Web

카카오톡 오픈그래프(og) 캐시 삭제 안됨 해결방법

SNS에서는 URL을 공유하면 그 사이트의 Open Graph를 파싱 해서, 링크의 미리보기 이미지, 제목, 설명 등을 가져옵니다. 카카오톡도 마찬가지로 URL을 공유하면 Open Graph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보여줍니다. 

 

URL 대표 이미지, 제목, 설명이 뜬다.

문제는 오픈그래프를 변경해도 카카오톡은 기존 데이터를 삭제해주지 않으면 변경한 오픈그래프가 보이지 않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오픈그래프를 갱신하고 싶다면, 카카오 개발자에서 제공하는 초기화 도구를 사용해서 OG 캐시를 삭제해줘야합니다.

 

Kakao Developers - OG 캐시 삭제

 

카카오 개발자 - OG 캐시 삭제 화면 캡쳐

URL에 갱신하고 싶은 URL 주소를 넣고 초기화를 하면 끝입니다. 여기까지는 카카오 오픈그래프 캐시 삭제라고 치면 누구나 찾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PC 카카오톡 캡쳐화면

블로그에서 알려주는 글을 보면서 초기화를 진행했지만, 제 카톡의 오픈그래프는 바뀌질 않았습니다. 초기화를 하고 10분을 기다리고, 초기화를 하고 20분을 기다린 뒤 채팅을 보내도 이전 오픈그래프가 보여졌습니다. 

 

PC 카카오톡 채팅방 설정

물론 채팅방의 설정에 들어가서 대화 내용 삭제, 미디어 파일 삭제, 일반 파일 삭제는 모두 진행한 후에 여러 번 시도를 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방법을 찾아도 나오질 않아서 포기하고 휴대폰으로 카카오톡을 보는데, 휴대폰에서는 바뀐 오픈그래프가 제대로 출력되고 있었습니다.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바뀐 OG가 출력되는 모습

모바일은 채팅방을 삭제한 이후에 오픈그래프가 초기화되었습니다. 하지만 PC카톡은 채팅방을 삭제해도 이전 데이터가 남았던 것 같습니다.

 

PC카톡은 따로 초기화나 캐시 삭제 방법이 안보였습니다. 그래서 오픈그래프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PC카톡을 삭제한 뒤 재설치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바뀐 오픈그래프가 잘 출력되었습니다.

 

PC 카카오톡 og 초기화된 모습

카카오톡 오픈그래프(og) 캐시를 삭제했는데도 변경이 되지 않는다면, 모바일의 경우 채팅방 나가기☛og 캐시 삭제☛10분 기다린 후 URL 재전송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PC 카카오톡의 경우 카카오톡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설치해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쓸데없는 데에 삽질한 사람의 한탄 글이었습니다. 스마트폰 카톡을 조금만 더 일찍 봤어도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있었을 텐데, 10분이고 20분이고 계속 기다렸던 게 바보 같네요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D